We Live Contents!

즐거움을 창조하는 곳,

키레델 인터뷰

매력적인 인물이 탄생되는 순간, 선화AM

키레델 2023. 3. 31. 09:18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인물을 그리고 싶어요. 



We live contents!

키다리/레진은 즐거움으로 세상을 연결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전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것, 저희가 가장 잘하고 싶은 일입니다.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독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작품을 클릭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작품에 걸맞은 매력적인 인물의 역할이 막중하답니다.

 

작품의 첫인상을 책임지는 스튜디오 선화AM의 커리어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AM이란 : Art Manager의 약자로, 키다리/레진에서 내부 작가를 지칭하는 포지션 명칭입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1. 안녕하세요, 현재 봄툰공작소 내 자체 스튜디오인 ‘스튜디오 말랑즈’에서 선화 작업을 담당하는 신재희입니다. 타 웹툰 플랫폼 회사에서 선화 업무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2022년부터 ‘스튜디오 말랑즈’에 합류하여 작업하고 있습니다.

 

Q. 재희님 반갑습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 소개 부탁드려요!

  1. ‘스튜디오 말랑즈’에서 준비 중인오리지널 웹툰의 선화 작업을 하고 있어요. 콘티와 배경 작업이 완료된 원고에, 클립스튜디오를 이용하여 콘티 기반으로 스케치와 펜선을 따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러프한 스케치를 다듬는 작업으로, 웹툰 완성본에서 컬러와 배경 등이 빠진 상태에서 인물을 작업하는 프로세스입니다.

 

Q. 입사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1. 애니메이션 원화, 동화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었고 이후에는 타 웹툰 스튜디오에서 스케치 작업도 수행했었어요. 소속은 변화했지만 결국 ‘그림’ 업계에서 꾸준히 커리어를 쌓고 있답니다. (웃음)

 

Q. 웹툰 선화AM으로 커리어를 전환하신 계기가 있으실까요?

  1. 저는 영상 게임 콘텐츠를 전공했는데요, 전공과 관련된 경험을 쌓아보고자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런데 일을 하다 보니 점점 제 자신만의 그림을 그리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웹툰 스튜디오로 커리어를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Q. 봄툰공작소, 스튜디오말랑즈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나요?

  1. 여성향이라는 장르를 담당하고 싶었어요. 특정 장르에 있어서 독보적으로 전문성을 가진 곳에서 실력을 성장시키고자 ‘봄툰’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스튜디오말랑즈는 어떤 곳인가요?

  1. 봄툰 오리지널 여성향 콘텐츠를 체작 하기 위해 만들어진 스튜디오예요. ‘여성향’을 주력으로 한다는 특장점을 보유한 곳입니다. 여성향 전문 스튜디오 답게,  BL 뿐만 아니라 독자분들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장르를 넓혀갈 생각입니다!

 

Q. 스튜디오 말랑즈만의 장점이 있다면요?

  1. 여성향 위주의 작업을 전개하다 보니, 내부인원이 젊은 여성들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저에게는 장점이에요. 작업할 때 보다 편하게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고,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함께하다 보니 즐겁게 근무할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웃음)

 

Q. 스튜디오 말랑즈에 입사한 뒤로 성장했다고 느낀 순간을 소개해주세요!

  1. 예전에 했다면 그리기 힘들었을 구도를 자연스럽게 그리게 되었을 때 성장을 느껴요. 인물들이 겹쳐있는 구도나, 조금 복잡한 장면을 그릴 때 예전에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많이 한계를 느꼈었는데, 말랑즈에 입사한 뒤로는 구체적인 피드백을 바탕으로 어려운 구도와 인체에 보다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어요!

 

 

Q. 선화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1. 콘티의 느낌을 잘 살리는 것이 가장 어려워요. 기본 그림 실력이 받쳐줘야 하기 때문에 탄탄한 기본기가 있어야 하는데, 제 기본기가 탄탄한 지.. 콘티 작가님의 의도를 잘 파악했는지 늘 걱정하고 있답니다. (웃음)

 

Q. 다양한 포지션 중 왜 선화 AM을 선택하셨나요?

  1. 포지션 선택은 취향의 문제였어요 (웃음). 저는 어렸을 때부터 색칠하는 것보다는, 스케치하는 것을 제일 재밌어했어요. 그렇다 보니 꾸준히 선화 쪽으로 포트폴리오를 쌓기도 했구요.

 

Q. 선화 작업에 꼭 필요한 역량을 소개해주세요!

  1. 튼튼히 다져진 인체 드로잉 실력이 가장 중요해요. 또한 만화는 못 그려도 ‘같은 인물’을 꾸준히 그려내는 것이 중요해요. 엄청나게 뛰어난 실력보다 같은 인물이라는 것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같은 인물을 그려내는 역량이 흥미롭네요! 어떻게 하면 역량을 향상할 수 있을까요?

  1. 옛날에 그렸던 기억에 의존하지 않고, 끊임없이 관찰하는 태도가 필요해요. 저도 습관적으로 그리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늘 캐릭터 시트를 띄워 두고 다르게 그리지 않도록 노력하다 보면 독자들에게 동일한 인물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재희님이 선화 작업을 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궁금해요.

  1. 독자들이 안정적으로 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또 개인적으로 ‘손’이 다양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손을 예쁘게 그리려고 노력합니다 

 

 

Q. 웹툰 작업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소개 부탁드려요.

  1. 제가 작업한 작업물을 부모님이 배경화면으로 해 두실 때 뿌듯하더라구요. 제 작품을 독자님들이 사랑해 주시는 것도 엄청나게 행복하지만, 가장 가까운 가족들이 좋아해 주는 모습이 기억에 남아요.

 

Q. 선화 AM은 어떤 역할일까요?

  1. 사람들이 작품을 클릭하게 만드는 키를 쥐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작품의 전면에 내세워지는 인물을 매력적으로 그려내야 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막중한 포지션이에요. 그림이 단순히 예쁜 것을 넘어서서, 작품의 타겟층에 맞는 작화력을 가져야 합니다.

 

Q. 어떤 웹툰을 만들고 싶으세요?

  1. 남들이 작품을 추천할 때 언급되는 웹툰을 만들고 싶어요. 기억에 남는 작화를 통해 사람들에게 잊히지 않는 작품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Q. 스튜디오말랑즈에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팁을 공유해 주세요!

  1. 꾸준한 선화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컷 만화’ 위주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그리고 트레이싱이나 모작보다는 본인만의 그림 스타일을 자신 있게 제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스튜디오말랑즈 지원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려요 :)

  1.  스튜디오말랑즈는 여성향 장르에서 무한 가능성의 저변을 확대하는 목표를 가진 곳이에요. 다양한 작품에 깊게, 그리고 열정적으로 참여하실 수 있는 분을 말랑즈가 기다립니다!

 

 

 

여성향 콘텐츠 업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가진 봄툰 ‘스튜디오말랑즈’  선화 AM 커리어 스토리를 확인해 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독자들의 시선을 한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선화 작가의 여정을 기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