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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레델 인터뷰

'레진스러움'을 만들어요. 레진KR 퍼포먼스 마케터

키레델 2023. 5. 31. 10:07
콘텐츠에 대한 애정 그리고 지표와 함께 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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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레진은 즐거움으로 세상을 연결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전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것, 저희가 가장 잘하고 싶은 일입니다.

 

독자들과 견고한 관계를 형성하여 레진 기존 유저부터 신규 유저까지 플랫폼에 안착시키는 퍼포먼스 마케터의 커리어 스토리를 소개합니다!

 

광고 작품 선정부터 예산 관리까지 담당하는, 마케팅 PM과 같은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를 확인해보세요. 🙂

 


 

Q. 지희님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

  • 안녕하세요! 레진기획마케팅팀 리드를 맡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터 김지희입니다. 2016년부터 레진과 오랫동안 함께하고 있습니다. (웃음)

 

Q. 레진의 성장과 함께하셨네요, 레진에 입사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 마케팅 컨퍼런스에 참석했다가 스카웃 제의를 받아 입사하게 되었어요. 당시에는 레진의 인지도가  낮았지만, 작품성 있는 웹툰이 가득했고 같이 성장하고 싶은 매력적인 회사라고 생각하여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Q. 현재 담당하시는 업무가 궁금해요!

  • 현재 레진KR 플랫폼의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환 목표에 맞는 광고 작품 선정부터 광고 소재 제작 및 최적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구요, 광고 매체 선정 및 예산 관리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
  • 신규 유저를 타겟해서 유입시키기도 하고, 기존 유저에게 저희  콘텐츠를 꾸준히 노출시켜 리텐션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Q. 레진 마케터분들만의 특징이 있을까요?

  • 레진 마케터들은 광고 작품울 선정하고 소재를 직접 제작한다는 특징이 있어요. 광고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작품을 처음부터 핸들링해서 마케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책임감이 매우 큰 포지션입니다. 성취감도 강하게 느낄 수 있구요! 
  • 작품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작품에 몰입할 수 있는 점이 매력이에요. (웃음)

 

Q. 작품이 다양한 만큼, 할 수 있는 마케팅도 무궁무진할 것 같아요.

  • 맞아요. 실제로 마케팅을 하다보면 아이디어가 고갈되기도 하고, 그 과정에서 매너리즘을 느끼기도 해요. 하지만 레진은 다양한 소재의 작품이 꾸준히 론칭되기 때문에 마케터들도 여러 소재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꾸준히 생각할 수 있어요! (웃음)

 

 Q. 마케터 분들은 어떤 방식으로 근무하시나요?

  • ‘지표’를 근거로 일하는 조직이에요. 다양한 지표를 기반으로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의 목표 자체가 유저와의 견고한 관계 형성이기 때문에, 매력적으로 브랜딩 된 콘텐츠를 꾸준히 전달하는 모든 과정 속에서 데이터 기반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Q.  마케팅 하실 때 특별히 신경 쓰시는 부분이 있을까요?

  • 레진은 여성향/남성향/전연령 작품을 모두 보유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선호하는 장르에 따라 유저별 특징이 있는 편이에요. 모두 레진 플랫폼을 사랑하는 유저분들이지만 명확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특정 장르를 좋아하시는 유저분들이 좋아하시는 워딩, 밈 등을 빠르게 캐치하려고 신경 쓰고 있습니다. 😂

 

Q. 퍼포먼스 마케터에게 필요한 역량이 궁금해요!

  • 데이터 분석 역량과 전략적인 의사결정 역량이 중요합니다. 마케팅 활동에 따른 숫자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AB테스트에 따라 가설을 세우고 지표를 개선할 수 있어야 하죠.
  • 여기에 더해서 레진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콘텐츠의 트렌드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이 정말 중요합니다.

 

Q. 트렌드를 따라가는건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지희님께서도 특별히 노력 중이신 부분이 있을까요?

  •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를 보려고 노력해요.각종 OTT 서비스와 SNS를 매일 모니터링하고, 마케팅 트렌드 정보들을 알려주는 뉴스테러들을 구독하고 있습니다.  경력자에게도 신입분들에게도 마케팅 뉴스레터 구독을 추천합니다! (웃음)

 

Q. 최근에 관심갖고 계시는 트렌드가 있을까요?

  • 아무래도 Chat GPT 인데요, AI가 간단한 카피라이팅이나 광고 이미지를 손쉽게 제작하는 모습이 충격적이었어요..! 하지만 유저와 꾸준히 소통하며 플랫폼과 콘텐츠를 브랜딩 하는 마케터를 뛰어넘을 수 없도록, 저희가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SNS에서 자주 언급되는 해시태그를 추천받는 등 마케터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활용하고 있습니다. 

 

 

 

Q. 레진에서 성취감을 느낀 순간을 듣고싶어요.

  • 웹툰을 사랑하시는 분들이 레진을 칭찬하실 때 늘 뿌듯함을 느껴요. SNS반응을 보면서 작품 홍보가 잘 진행되었을 때 성취감이 크더라구요.
  • 최근에 진행한 ‘야화첩 막걸리 팝업’ 이벤트도 같은 맥락인데요, 야화첩 4부가 시작되면서 기존 독자님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독자님들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축하주 이벤트를 기획하려고 노력했어요. 실제 막걸리 팝업 현장을 즐기시는 독자님들의 모습이 정말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

 

Q. 야화첩 막걸리 팝업 이벤트는 정말 신박했어요!

  • 작품에 대한 애정으로 만든  마케팅이 성공해서 다행이네요. (웃음) 성인 BL 최초로 한정판 막걸리를 출시했던 경험이라 저에게도 뿌듯한 경험이었어요.

 

 

▶ 야화첩 막걸리 팝업 이벤트 구경하기 링크

 

 

 

Q. 레진과 오랜 기간 함께하시면서 플랫폼이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셨을 텐데요.

  • 그럼요. 친구보다 더 친구처럼 옆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어요.
  • 처음에는 더 마이너하고 다크 한 이미지가 있었다면 (웃음) 요새는 점점 대중화되고 있는 걸 체감해요. 레진이 다양한 장르를 서비스하는 점도 있지만, 점점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가 자리 잡혔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특히 BL 장르의 대중화에는 레진의 역할이 컸죠 (웃음)

 

Q. 성장하시는 모습에 감회가 새로우실 것 같아요, 앞으로 기대하는 미래도 있을까요?

  • 웹툰 업계 1위 플랫폼이죠 (웃음)
  • 지금 레진이 성장한 모습을 보면 언젠가는 웹툰 업계에서 명실상부한 1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마케터로서도 엄청난 성취감을 느낄 날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분과 함께 근무하고 싶으세요?

  • 도전정신이 있는 모든 분들과 함께하고 싶어요.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는 과정을 즐기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레진과 함께 성장하신 퍼포먼스 마케터 지희님을 응원합니다!